KISO 욕설 필터링 서비스 출시 1년, 37개사 이용

KISO가 지난해 6월 도입한 욕설 필터링 서비스인 이용자보호시스템(KISO Safeguard System, 이하 KSS)이 출시 1년 만에 큰 성과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KSS를 이용하는 기업과 기관이 37곳으로 늘어나는 한편, 이를 통한 욕설 탐지 및 보호조치 건수도 1788만 건의 게시글 중 33만 건에 달해 그 효과를 입증했다.

네이버와 카카오가 무상으로 제공한 욕설 데이터베이스(DB) 60만 건을 통합해 KISO가 개발한 KSS는 다양한 플랫폼 환경에서 이용자가 작성한 게시글, 댓글, 아이디 등에 욕설·비속어가 포함된 경우 이를 탐지하고 걸러내 주는 서비스이다.

KISO는 건강한 인터넷문화 조성에 기여한다는 방침에 따라 공공기관과 언론사, KISO 회원사 등에는 KSS를 무료로 제공하고, 일반 기업에도 매우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KSS는 출시 1년 만에 온라인 커뮤니티, 인공지능(AI)·메타버스 플랫폼, 금융기관, 교육 서비스 업체, 쇼핑몰, 언론사, 공공기관 등 37곳에서 도입되어, 다양한 산업 분야의 기업들이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EBS에서 만든 교육용 메타버스 ‘위캔버스(WecanVerse)’의 게시글 및 채팅 서비스에서 욕설‧비속어를 탐지하고 있으며, ‘TMAP(티맵) 앱 내 장소 리뷰 작성 시 텍스트 필터링, 중고 거래 플랫폼 ‘번개장터’ 내 고객 게시판, 시청자가 생방송 등에 실시간으로 참여하는 KBS ‘티벗(TVut)’ 채팅 서비스에도 욕설·비속어 탐지 및 필터링에 KSS가 사용되고 있다. 교육 서비스 ‘말해보카’와 ‘개념원리’에도 도입되어 있으며 국립중앙도서관, 화성시, 충청북도교육청도 KSS를 도입했다.

KSS 이용에 대한 만족도도 높았다. KISO 회원사인 뽐뿌커뮤니케이션 관계자는 “KSS 도입 이후 사용자 간의 소통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불쾌한 표현을 상당 부분 줄일 수 있었다”고 말했다. 동아닷컴도 “KSS 적용 후 욕설·비속어 필터링 기능으로 인해 관련 서비스 댓글창이 상당히 깨끗해졌음을 느낀다”며 “전반적으로 프로그램 사용 만족도가 높다”고 밝혔다.

KISO는 올해 4월 네이버와 카카오로부터 추가적인 DB를 제공받아 기존의 사용 빈도가 낮은 단어 및 중복된 내용을 삭제하고 새롭게 추가된 신종 욕설·비속어 20만 건을 추가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현재 약 80만 건의 DB를 보유하게 되었으며, 한자와 영어 결합 형태, 단어 중간 삽입형, 완성형 문장 등 새로운 유형의 욕설도 탐지할 수 있게 되었다. KISO는 앞으로 DB의 분류 기준을 세분화하는 등 다양한 기능을 개발하여, 다양한 회원사의 요구에 맞춰 고도화를 지속할 계획이다.

저자 : KIS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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