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DI, SNS 이용 추이 분석 결과 발표

KISDI가 2013년의 SNS 이용률에 대한 미디어 이용 추이 분석 결과를 발표하였다.

한국미디어패널조사의 응답자 10,464명 중 SNS 이용자는 3,270명(31.3%)으로 전년 대비 약 7.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러한 증가추세는 다른 인터넷 서비스에 비하여 높은 수준이기에 주목할만한 수준으로 해석되고 있다.

또한 남성의 SNS 이용률이 상대적으로 높아져 여성 이용률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가장 많이 이용하는 연령층은 20대, 10대, 30대 순으로 기록되었다.

국내에서 가장 많은 이용률을 보이고 있는 서비스는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싸이월드 미니홈피 순으로 나타났으며, 보고서를 통해 10대~40대의 이용률이 전반적으로 증가한 수치를 확인할 수 있다.

더불어 SNS 이용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미디어 기기로는 전년도에 이어 스마트폰, 데스크탑의 순으로 나타났으나, 스마트폰을 통한 SNS 이용시간은 전년대비 14.3분이 늘어난 52.7분, 데스크탑을 통한 이용은 전년대비 14.5분이 줄어든 12.5분으로 나타나 스마트폰을 통한 SNS 이용량이 대폭 늘어났음을 확인할 수 있다.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이용 추이 분석 [KISDI 분석보고서]

“무서운 10대, SNS 이용률 30대 눌렀다“ [지디넷코리아]

SNS, 남자가 더 많이 이용…1위는 `카카오스토리` [매일경제]

SNS 남자가 더 많이 이용…1위 뭔가 봤더니 “페이스북 아니었네?” [MBN]

저자 : KISO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