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커뮤니티 활동과 사회정치적 참여 활동 현황 분석(KISDI)

KISDI(정보통신정책연구원)가 지난 6월 온라인 커뮤니티 활동과 사회정치적 참여 활동 현황을 분석한 보고서를 발표하였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온라인 카페, 클럽 등 온라인 커뮤니티의 활동과 뉴스 댓글, 온라인 투표 등의 참여도로 측정한 사회정치적 참여 활동에 있어, 성별에서는 여성보다는 남성의 참여도가 높았고, 연령대로는 20대의 참여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응답자 중 25%가 온라인동호회/카페/클럽 회원에 가입하였고, 4.9%는 이를 운영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 중에서도 20대 응답자 들 중 절반에 가까운 47%가 회원 가입, 10.1%가 실제 운영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동호회/카페/클럽 활동으로는 게시글읽기>댓글달기>글쓰기>게시글 스크랩 순으로 나타났으며, 인터넷 뉴스/토론 게시판의 경우, 댓글이나 글을 쓰는 활동을 월 1회 이상 하고 있다는 응답이 6.4%로 게시글 스크랩(4.5%)보다 빈번한 수준으로 집계되었다.

또한 온라인 참여에 있어서 월 1회 이상 온라인 추천/평점 주기 활동을 하고 있다는 응답은 8.4%, 온라인 투표에 참여하고 있다는 응답은 6.6%로 나타났다.

이 분석결과는 전국 만 6세 이상의 개인 10,319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2012년 한국 미디어패널조사 데이터를 활용하였다.

 

온라인 커뮤니티 활동과 사회·정치적 참여 활동 현황 [KISDI 보고서 원문]

온라인 커뮤니티서 남성이 여성보다 활발 [지디넷코리아]

저자 : KISO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