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살검색률과 자살률, 유사한 추세로 나타나

최근 한 유명인의 자살로 다시 한 번 ‘자살’이라는 키워드가 연일 언론상에 오르내리는 가운데, 자살 검색률과 자살률이 함께 증가했다는 분석 결과가 나타났다.

구글 검색트렌드를 통해 확인한 결과 2004년부터 2010년까지의 자살률과 자살 검색률이 유사한 추세로 나타났다는 것이다.

이 분석 결과를 발표한 전문가는 자살 등의 검색량이 증가할 경우 사회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 대해 우려하였다.

한편, 이용률이 국내 사이트의 검색 이용률이 월등히 높은 국내 이용 행태의 특성상 구글 검색 트렌드만을 대상으로 분석을 진행한 한계를 언급하며 이용률이 높은 타 검색 사이트의 결과 등으로 연구를 확대해 나갈 계획도 밝혔다.

이와 관련하여 KISO는 지난 2012년 6월 자살 예방에 관한 정책결정을 발표하고 생명 존중의 인터넷 문화 조성을 위해 각 회원사와 함께 적극 노력해나가고 있다.

♦ “자살률 올라가면 자살 검색률도 동반 상승” [이데일리]

♦ ‘자살 검색-자살률’ 동반증가…“검색 정비해야” [지디넷코리아]

♦ 자살예방에 관한 정책결정 [KISO 정책결정]

저자 : KIS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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