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를 통한 정책참여, 어떠한가?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의 연구결과, SNS가 이용자들의 정책 참여를 돕는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발표된 ‘스마트 미디어 시대의 SNS 이용과 정책참여 활성화 방안 연구’에 의하면, 정책 과정 즉, 정책의제설정, 정책결정, 정책 집행, 정책 평가 등의 과정에서 특히 의제설정, 정책 평가 등에 40%이상의 응답자가 참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는 정책이 결정되거나 집행되는 과정에 시민의 참여가 다소 낮게 나타나고 있지만, 정책에 대한 의사표현 즉, 의제를 설정하거나 만들어진 정책에 대한 평가 차원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이 중에서도 특히 페이스북(49.3%)의 참여도가 가장 높으며 트위터, 카카오톡이 그 뒤를 잇고 있어 모바일 미디어를 통한 정책참여가 활발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성별, 연령대에 따라서도 각 단계별 참여도가 다르게 나타났고, 중도성향 이용자들의 참여도가 현저히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조사는 데스크톱 SNS이용자 340명, 모바일 SNS 이용자 660명, 합계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 스마트 미디어 환경에서 SNS 이용과 정책참여 활성화 방안 연구 [KISDI 연구보고서]

♦ 정책 참여 많은 SNS는 페이스북…중도성향 참여저조 [조선비즈]

저자 : KISO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