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회 KISO포럼] 포털의 검색어 정책 방향성 모색을 위한 토론회 개최

27_소식3

사단법인 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이하 KISO)는 2017년 6월 7일 한국프레스센터(19층)에서 ‘포털의 검색어 정책 방향성’을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토론회는 KISO포럼 좌장을 맡고 있는 이해완 성균관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의 사회로 진행되었으며, 발제자로 참석한 정경오 법무법인 한중 변호사가 ‘KISO 자동완성검색어 및 연관검색어 정책과 쟁점’을 소개하고, 김유향 국회 입법조사처 과학방송통신팀장이 ‘인터넷 검색중립성 논의 현황과 포털 검색어 정책의 향후 과제’를 발표했다.

이어진 토론에서는 김가연 변호사(오픈넷), 윤여진 상임이사(언론인권센터), 황성기 교수(한양대 법학전문대학원), 황용석 교수(건국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가나다순)가 향후 인터넷 포털의 검색어 정책이 나아가야 할 방향성에 대해 의견을 제시했다.

KISO는 이번 토론회를 계기로, 포털의 검색어 서비스가 이용자에게 신뢰받는 투명한 서비스로 거듭나기 위해 자율규제 차원에서의 노력을 기울이고, 검색어 서비스로 인해 발생하는 이용자 피해구제뿐만 아니라, 알 권리와 표현의 자유 등 인터넷 공간의 중요한 가치를 보호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자료집 및 주요 토론내용 확인하기 ☞]

저자 : KISO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