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O, 네이버 실시간급상승검색어 등에 대한 2차 외부 검증보고서 발표

사단법인 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의장 최세훈, 이하 KISO) 검증위원회가 지난 9월 23일 네이버의 실시간급상승검색어 및 자동완성/연관검색어(이하 실시간급상승검색어 등)에 대한 2차 외부 검증보고서를 발표하였다.

이번 보고서는 지난 2012년 9월 한 달 동안 네이버에서 제외 처리된 검색어를 검증한 1차 보고서(2013년 1월) 이후, 2013년 1월부터 6월까지 제외 처리된 실시간급상승검색어 등의 목록 전체를 대상으로 그 적정성을 검증한 결과가 발표되었다.

분석결과, 1차 보고서에 명시한 권고사항을 적정하게 반영하고 있으며, 정치적 외압 등에 의한 의도적 조작은 없는 것으로 결론지어졌다.

특히 KISO의 정책결정에 의하여 정무직 공무원 등 공인의 검색어가 임의로 제외되지 않거나 권리침해 신고를 활성화하기 위한 연관검색어 목록의 ‘신고하기’ 버튼 추가 등은 검색어 제외의 적정성을 높이는 노력의 일환으로 보여지고 있다.

그러나 내부 처리 과정에서의 부정확한 분류, 일부 검색어의 과도한 제외 등은 보고서 상에 문제점으로 지적되기도 하였다.

KISO는 이번 검증보고서를 통해 제외 검색어 전수를 검토하여 검증 결과의 타당성을 높이고, 기존 검증위원인 김기중 변호사(법무법인 동서파트너스), 배영 교수(숭실대 정보사회학과), 정경오 변호사(정보통신정책연구원), 황용석 교수(건국대 언론홍보대학원)를 포함하여 이재신 교수(중앙대 신문방송학과)와 김상순 변호사(이화여대 법학전문대학원 겸임교수)를 추가로 검증위원으로 선임하여 그 객관성을 높이는 노력도 기울이고 있다.

향후 KISO 검증위원회는 2013년 하반기의 네이버 제외 검색어 검증, 검색어 제외처리 관련 현장실사 등 검색어 제외와 관련한 공공성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KISO 네이버 실시간급상승검색어 및 자동/연관검색어에 대한 2차 외부검증보고서 원문 보기

저자 : KISO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