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언론학회 방송과 뉴미디어 연구회 소개

1. 연구회 역사

한국언론학회에서 가장 많은 400여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는 방송과 뉴미디어 연구회의 태동은 1995년 종합유선(Cable TV)의 개국으로 비롯되었다. TV와 라디오로 대변되던 대중매체 시장에 종합유선방송의 등장은 커다란 파장을 불러왔다. 언론학자들은 지상파방송과는 다른 양식의 대중매체가 방송시장에서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하기 시작했고, 체계적 연구의 필요성이 대두되어 1998년 서강대 김영용 교수와 서울대 강남준 교수(당시 한양대 재직)가 중심이 되어 방송과 뉴미디어 연구회가 설립되었다. 이후 서강대 김명준 교수를 거쳐 연세대 강태영 교수, 한양대 황상재 교수, 한국외대 최영 교수, 수원대 김유정 교수, 한국방송통신대 이영음 교수, 숙명여대 박천일 교수, 동국대 이호규 교수, 동국대 김관규 교수, 숙명여대 도준호 교수, 동국대 강재원 교수, 중앙대 이재신 교수 등이 다양한 연구활동을 이끌어 방송과 뉴미디어 연구회의 위상을 언론학회의 중추적 연구회로 정립해왔다. 현재 방송과 뉴미디어 연구회장은 전북대 최용준 교수가 맡고 있다.

2. 주요 연구분야 및 활동

방송과 뉴미디어 연구회는 방송과 뉴미디어에 관련된 정책, 산업, 수용자 행태 등 제반 분야를 연구주제로 다루고 있다. 연구발표는 한국언론학회의 춘계 및 추계 학술대회에서 정기적으로 이루어지며 이외에도 연 2회 이상에 걸쳐 연구회 회원들 간 긴급 현안에 대한 심도있는 토론회가 마련되고 있다. 또한 한국언론학회와 공동으로 외부 연구비를 지원받아 세미나를 진행하거나 특정 사안에 대한 심층보고서 작업도 병행하고 있다. 케이블TV, 위성방송, IPTV등과 같은 유료방송플랫폼 및 DMB를 필두로 한 이동방송 플랫폼이 방송시장에 지속적으로 도입되면서 방송과 뉴미디어 연구회의 연구분야도 더욱 확대되어왔다. 특히 최근 미디어시장의 핫 아이템으로 부상한 스마트폰을 비롯한 다양한 스마트 미디어 기기들은 방송과 뉴미디어 연구회 회원들의 주요한 연구 영역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방송과 뉴미디어 연구회의 연도별로 주요 활동을 살펴보면 연구회 설립 이후 뉴미디어 관련 연구들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진 가운데 2000년과 2003년에는 디지털오디오방송(Digital Audio Broadcasting: DAB)에 대한 세미나를 개최해 모바일 방송매체인 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의 도입과 관련된 법제도 정비에 일조하였다. 2005년에는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유료방송플랫폼인 IPTV 관련 세미나를 개최해 IPTV의 도입이 기존 유료방송플랫폼 및 지상파방송들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2006년에는 뉴미디어 환경 변화에 따른 디지털 법제 문제를 학술대회를 통해 연구했으며, 2007년에는 방송산업 초미의 관심사가 되었던 종합편성채널 도입과 관련된 토론회를 개최해 새로운 방송환경을 맞이하여 규제기관이 추구해야 할 정책의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2008년에는 다양한 미디어의 등장으로 약화되고 있는 방송의 공익성에 대한 이론적 토대를 재확립하고자 세 번에 걸친 세미나를 가졌다. 이를 통해 디지털 융합으로 다양한 미디어가 경쟁하는 방송환경에서도 보편적 서비스로서 방송의 역할과 기능을 재정립하려 노력하였다. 2010년 이후에는 트위터, 페이스북 등과 같은 소셜미디어 서비스들이 수용자들의 방송 미디어 이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전개되었다. 최근 3년간 방송과 뉴미디어 연구회에서 발표된 연구주제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표> 2011-2013 한국언론학회 방송과 뉴미디어 연구회 발표 연구주제

년도 연구 주제 연구자
2013 ‘슈퍼스타 K’ 프로그램의 재미요소에 관한 연구 주정민(전남대)
배윤정(전남대)
한국 방송콘텐츠 현황과 전망 홍종배(방송통신전파진흥원)
김현경(방송통신전파진흥원)
유진영(방송통신전파진흥원)
스마트 TV 비/이용 동기 연구 박웅기(숭실대)
TV뉴스유형과 앵커의 출신경력에 따른 시청자반응: 경성뉴스와 연성뉴스 그리고 기자출신과 아나운서출신 비교 진용주(계명대)
유재웅(을지대)
소셜 미디어 시대에 청소년층의 소셜 디바이드 해소방안 모색 임희경(경희대)
안주아(동신대)
디지털 테크놀로지의 발달과 다큐멘터리 스토리텔링 방식의 변화 최현주(계명대)
2012 선택과 확산 행위를 통해 바라본 트위터 공간의 이념적 디바이드 황유선(중부대)
2011년 한국 지상파방송사의 시사다큐프로그램 내용 분석 연구 이학재(세종대)
홍종배(방송통신전파진흥원)
송오영(세종대)
인터넷 미디어 뉴스프레임 분석: 온라인신문과 블로그에 나타난 정치뉴스 안종묵(청주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규제에 대한 태도와 그 대응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혜경(부경대)
김유정(연세대)
노인 시청자 계층의 방송 소비 및 선호 프로그램 특성 연구 박주연(한국외국어대)
온라인 만남의 정보 추구 전략에 관한 탐색적 연구: 소셜 데이팅 서비스를 중심으로 강재원(동국대)
대화의 재발견: 트위터는 진정 소셜하지 않은가? 황유선(중부대)
트위터 공간의 자정(自淨)행위자는 누구인가? 트위터 운영자 속성과 이용행태 및 리트윗 행위동기를 중심으로 박노일(서울디지털대)

정지연(홍익대)

이지혜(서울대)

드라마 시청은 로맨스에 대한 환상을 조장하는가? 의사사회적 상호작용의 매개 효과 진보래(연세대)
지혜원(연세대)
인터넷에서의 교류행위와 공간인식의 관계 조윤경(연세대)
정일권(광운대)
김은미(서울대)
SNS공간에서 실명성과 조직소속여부가 의사표현 위축행위에 미치는 영향 변상호(성균관대)
정성은(성균관대)
2011 소셜 미디어와 디지털 격차 황유선(한국언론재단)
지상파방송의 북한 및 통일관련 정규 프로그램 분석 박주연(한국외국어대)
스마트폰 이용자의 구매동기와 이용행태가 이용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연구 손영준(국민대)
김옥태(서울대)
공익적 교육미디어 EBS 프로그램의 차별화 및 경쟁력 향상 전략 안준국(EBS)
신문 기사 제공 방식의 차이에 따른 기사 회상과 뉴스 가치 인식의 차이: 종이신문과 스마트폰 신문의 비교 이미나(숙명여대)
지상파 방송사의 프로그램 시간 편성에 대한 게임 이론적 분석: MBC 주말 <뉴스데스크> 시간 변경 전략을 중심으로 김정현(고려대)

이성일(고려대)

3. 향후 활동 계획

최근 활성화되고 있는 유무선 인터넷 기반의 방송서비스들은 수용자들의 이용행태를 획기적으로 변모시키고 있다. 스마트 미디어 세대들은 스마트폰과 같은 개인화된 모바일 디바이스를 통한 방송시청을 더욱 선호한다. N스크린 서비스는 동일한 콘텐츠를 단말기에 관계없이 시청할 수 있게 해 플랫폼의 경계를 무력화하고 있다. 수용자들의 복수 미디어 이용 및 동시 이용도 일반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복잡ㆍ다양화되고 있는 방송시장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방송 정책 및 법제 등의 재정립이 불가피하며 수용자의 미디어 이용 행태에 대한 조사 및 이해에 대한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따라서 방송과 뉴미디어 연구회는 크로스 플랫폼에 대한 이해와 수용자의 복수 미디어 동시 이용 행태에 대한 연구에 집중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현재 규제의 공백을 보이며 개정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방송법을 재정립하는 토대를 마련하는데 노력할 것이다.

 

저자 : 최용준

전북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한국언론학회 방송과 뉴미디어 연구회장/방송통신위원회 지역방송발전위원회 위원/한국언론정보학회 재무이사